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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철도공단, 올해 영남권 9개 철도건설 사업에 8060억 투입

4989억 상반기 조기 집행…"지역혁신성장·균형발전 기여"

[편집자주]

영남권 9개 철도건설 사업(사진제공=국가철도공단)© 뉴스1

국가철도공단이 영남권 9개 철도건설 사업에 올해 8060억원을 투입한다고 20일 밝혔다. 

공단에 따르면 현재 영남권에서는 동해선 포항~삼척 건설사업을 비롯해 동해선 및 동해남부선 등 일반 및 광역철도 9개 사업 공사가 추진 중이다. 총 사업비는 11조2029억원에 달한다.

공단은 국가철도망 적기 확충과 국민 교통편익 증진을 위해 올해 사업비를 편성해 투입하고, 총 사업비의 61.9%에 해당하는 4989억원을 상반기 조기 집행하기로 했다.

세부적으로 올해 '울산신항 인입철도'(2020년 개통)와 '동남권 4개 철도건설 사업'(2021년 개통)에는 경관 개선과 안전 확보를 위한 기존선 구조물 철거, 스크린도어 설치 등 마무리 공사에 1631억원이 투입된다. 대체 공공시설의 지자체 인계인수 등 관련 절차를 완료하고 2023년까지 사업별 최종 준공을 목표로 한다. 

동남권 4개 철도건설 사업은 △부산~울산 △울산~포항 △대구선 △영천~신경주 노선이다.

영남권 일반철도 사업에는 '동해선 포항∼삼척 건설사업'(2595억원)과 '포항~동해 전철화 사업'(3336억원)에 총 5931억원이 투입된다. 

동해선 포항∼삼척 건설사업은 1단계(포항~영덕) 구간을 2018년 개통했으며 올해 2단계(영덕~삼척) 구간 노반공사를 순차 완료하고 궤도 및 시스템 공정을 추진 중이다. 포항~동해 전철화 사업은 동해선 포항∼삼척 건설사업과 함께 2024년 동시 개통 예정이다.

대구와 경북권을 40분대 단일생활권으로 연결하는 '대구권 광역철도 사업'에는 올해 419억원이 투입된다. 총 사업비는 1857억원으로 2023년 사업 완료가 목표다. 구미 사곡역과 서대구역이 새로 건설된다. 

김한영 이사장은 "영남권 사업을 차질없이 완료해 철도망 중심의 권역별 협력 기반을 구축하고, 지역 혁신성장과 국가균형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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