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北 김여정 '서울 과녁' 언급하며 위협…尹 대통령에는 "천치바보"(종합)

정부의 대북 독자제재 추진에 "국민들은 왜 尹정권 그대로 보고만 있나?" 선동
지난 22일에는 '초강경 대응' 경고한 뒤 연이어 담화로 압박 공세

[편집자주]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 로이터=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 © 로이터=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북한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이 윤석열 대통령의 실명을 거론하며 "천치바보"라고 맹비난했다. 정부의 대북 독자제재 추진 가능성에 대해 '서울 과녁'을 언급하며 위협 강도를 높이면서다.

김 부부장은 24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남조선 외교부 것들은 우리의 자위권 행사를 '도발'로 표현하며 '독자제재' 조치도 검토하고 있다는 나발을 불어댔다"라고 비난했다.

그는 "남조선 것들은 미국이 대조선(북) 독자제재를 운운하기 바쁘게 토 하나 빼놓지 않고 졸졸 따라 외우고 있다"라며 "남조선 것들의 이런 역겨운 추태를 보니 갈 데 없는 '미국의 충견'이고 졸개라는 것이 더 명백해진다"라고 주장했다.

김 부부장은 "무용지물이나 같은 제재 따위에 상전과 주구가 아직까지도 그렇게 애착을 느낀다면 앞으로 백번이고 천번이고 실컷 해보라"라며 "제재 따위나 만지작거리며 지금의 위태로운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잔머리를 굴렸다면 진짜 천치바보들"이라고 '제재 무용론'을 강조했다.

특히 그는 "국민들은 윤석열 저 천치바보들이 들어앉아 자꾸만 위태로운 상황을 만들어 가는 정권을 왜 그대로 보고만 있는지 모를 일"이라며 윤석열 대통령을 실명 비난하기도 했다.

아울러 "그래도 문재인이 앉아 해먹을 때에는 적어도 서울이 우리의 과녁은 아니었다"라며 '서울 직접 타격' 위협까지 가했다.

김 부부장은 "미국과 남조선 졸개들이 우리에 대한 제재압박에 필사적으로 매달릴수록 우리의 적개심과 분노는 더욱 커질 것이며 그것은 그대로 저들의 숨통을 조이는 올가미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번 김 부부장의 담화는 지난 22일 우리 외교부에서 북한에 대한 "추가 독자제재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것에 대한 반응이다. 우리 정부는 올해 들어 잦아진 북한의 군사적 도발, 특히 지난 18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17형(화성포17형)' 발사에 대응해 핵·미사일 개발 자금줄로 거론되는 암호화폐 탈취 등 불법 사이버 활동을 차단하기 위한 대북 독자제재를 추진할 계획을 밝혔다.

김 부부장은 지난 22일에도 담화를 통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관련 대북 추가 대응 문제를 논의한 것과 관련 "명백한 이중 기준"이라면서 "끝까지 초강경 대응"할 것임을 밝혔다.

김 부부장이 윤 대통령의 실명을 언급하면서 맹비난을 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지난 8월 김 부부장은 윤 대통령의 대북구상인 '담대한 구상'에 대한 거부 입장을 밝히면서 "우린 윤석열 그 인간 자체가 싫다"라고 비난한 바 있다.

이날도 김 부부장은 노골적인 언사로 비난에 집중하면서 위협을 가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는 우리 정부에 대해 시종일관 '남조선 것들'이라고 지칭하며 "미국이 던져주는 뼈다귀아 갉아먹으려 돌아치는 들개에 불과하다"라거나 "안전하고 편하게 살 줄 모르는 멍텅구리들"이라고 맹비난했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