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AR 의료 서비스부터 가상 놀이기구까지…정부, 5G 특화망 더 키운다

5G 특화망 융합 서비스 성과 공유회 개최…11개 융합 서비스 소개
내년 5G 특화망 실증 예산 80억→120억원 확대

[편집자주]

© News1 이지원 디자이너
© News1 이지원 디자이너

정부가 내년 5G 특화망 실증 예산을 80억원에서 120억원으로 늘릴 방침이다. 올해 증강현실(AR) 의료 서비스부터 가상 놀이기구까지 다양한 실증 성과를 기반으로 내년 민간 분야 투자를 늘려 확산 토대를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일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와 함께 서울 코엑스에서 '5G 특화망 융합 서비스 성과 공유회'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5G 특화망 융합 서비스 실증 사업 수행 기관 및 공공기관·기업·학계·전문가·일반 국민 등 약 200여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행사에서는 5G 포럼 집행위원장인 장경희 인하대 교수의 '5G 특화망을 통한 현재와 미래' 발표를 시작으로 NIA의 '특화망 얼라이언스 등 5G 특화망 지원 방향', 5G 특화망 융합 서비스 유공자 시상식 등이 진행됐다.

아울러 5G 특화망 융합 서비스 실증 사업 전시회 및 콘퍼런스가 진행됐다. 전시회에서는 올해 5G 특화망 실증사업 11개 융합 서비스가 소개됐다. 증강현실(AR) 기반 병변 위치 가이드, 실감형 가상 체험 어트랙션 등 일부 서비스는 관람객들의 체험이 가능하도록 제공됐다.

5G 특화망은 공장, 건물 등 특정 범위에 한해 5G 통신망을 구현할 수 있는 기업 맞춤형 네트워크다. 지난해 12월 네이버클라우드가 이음5G의 첫 사업자로 선정된 후 민간 실증 사례가 확산되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내년 5G 특화망 확산을 본격 추진할 방침이다. 민간 분야 실증 예산은 올해 80억원에서 120억원으로 늘려 새로운 특화망 서비스 사례 발굴에 나설 계획이다. 또한, 5G 특화망 테스트베드를 판교, 대전, 대구, 광주, 구미 등 5개소로 늘려 기업들을 지원한다.

실증 사업에 참여한 42개 기업·기관을 중심으로 한 5G 특화망 얼라이언스도 출범한다. 실증 사업으로 얻은 경험을 민간에 확산해 5G 특화망 초기 시장 창출에 힘을 쏟을 계획이다.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은 "5G 특화망은 맞춤형으로 무선 통신망을 구축하면서도 보안성이 높아 더 빠르고, 더 안전한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해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고 공공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핵심 수단"이라며 "내년 민간 분야 실증 투자를 확대하고, 얼라이언스를 지원해 민간 차원의 자발적인 확산이 일어날 수 있는 토대 마련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