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추위 피하러 지구대 간 할머니 내쫓은 경찰, 결국 사과…"배려 미흡, 반성"

누리꾼 "민중 지팡이? 민중 몽둥이"
서부경찰서, A씨에게 난로 등 밤새 편의 제공

[편집자주]

© News1 DB
© News1 DB

부산에서 추위를 피하기 위해 지구대에 찾았다가 쫓겨난 70대 노인의 사연이 일파만파 번지면서 공분이 확산하고 있다.

28일 경찰 등에 따르면 지난달 14일 0시5분쯤 부산역에서 마지막 기차를 놓친 70대 할머니 A씨가 부산동부경찰서 소속 한 지구대에 몸을 녹이러 갔다가 40여분 만에 쫓겨났다.

당시 부산은 영하권의 추위가 이어졌고 A씨는 돈도 없고 갈 곳도 없었는데 경찰은 A씨를 끌어낸 뒤 지구대 문까지 잠근 것으로 확인됐다.

해당 지구대 폐쇄 회로(CC)TV 영상이 공개되면서 온라인상에서 누리꾼들은 "저런 것들이 국민의 세금을 받아X먹나, 옆에 있던 경찰도 직무유기다, 우리가 낸 세금으로 지어진 파출소에서 뭐하는 짓이냐, 눈물이 난다"는 등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아이디 'hy**'는 "근래 본 뉴스 중에 제일 열받게 만드네. 저기 할머니 끌고 나간 경찰 꼭 처벌 해야한다"고 글을 올렸고, 아이디 '**중'은 "경찰 저X은 부모도 없는 X인가 정말 피가 꺼꾸로 솟는다. 당장 해임하라"고 했다.

이이디 '뚜**'는 "민중의 지팡이가 아닌 몽둥이네. 저 한파에 내쫓을 정도면 누굴 지키고 보호하겠나"고 비판했다. 아이디 '한**'는 "정말 눈물이 난다. 저런 경찰들은 필요없다. 국민세금으로 따뜻한 곳에서 근무하면서 이건 아니지 않나"고 지적했다.

© News1 DB
© News1 DB

당시 지구대에서 쫒겨난 뒤 A씨는 지나가는 차를 얻어 타고 3㎞정도 떨어진 서부경찰서 민원실로 찾아가 다음날 오전까지 머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아이디 '아**'는 "할머니 몸 녹이다 첫차타고 가라고 배려해 준 다른 경찰관들 너무 감사하다"라고 했고, 아이디 "ye*****'은 "12시가 넘은시간인데 할머니 태워서 경찰서 데려다 주신 분 따뜻하시다"고 글을 썼다.

A씨를 바라보는 안타까운 마음도 많이 올라왔다. 아이디 '아주*****"은 "아이고 할머니 아니 어무니ㅠㅠ 낯선 곳에서 늦은 시간에 당혹감을 넘어 무섭고 얼마나 추웠을까ㅠㅠ"라고 했고 아이디 'jd****'는 "추운날 길잃어 도움받으러 찾아갔을텐데 쫓겨나는 순간 얼마나 절망스러우셨을까"라고 걱정했다.

이어 아이디 '쫑**'는 "할머님은 그래도 제일 안전하고 믿을 만한 곳은 지구대를 먼저 생각하고 찾아갔을텐데"라고 했고 아이디 '미*'은 "잠긴 지구대 문앞에서 덩그러니 서계시는 모습 보니 마음이 아프다"고 했다.  

경찰측은 A씨가 시비를 거는 등 업무를 방해해 보낼 수 밖에 없었다고 입장을 밝혔지만 공개된 해당 지구대 CCTV 영상에는 A씨는 물 마시는 시간 외 40분 내내 자리를 지키고 있었다.

28일 경찰 관계자는 "A씨에게 무슨 일이 생기면 안되니까 당시 직원들은 할머니가 머물 곳을 안내해 드렸는데 이를 두고 A씨는 불친절하다고 느끼신 것 같았고 서로 대화하는 과정에서 언쟁이 좀 있었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상황이 어찌됐던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가 미흡했고 죄송스럽다. 반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건 이후 A씨는 해당 경찰관을 고소했고 현재 조사가 진행 중이다. A씨를 아침까지 보호해 준 서부경찰서 직원들은 아침까지 A씨에게 난로와 담요 등 편의를 제공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