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SSG 김원형 감독 "김광현·최정 차출이 걱정? WBC, 나도 가고 싶어"

'노장' 컨디션 하락 우려…"베테랑들이라 걱정 안 해"
"아무나 못 가는 자리…부담감만 덜어낸다면 잘 할 것"

[편집자주]

김원형 SSG 감독. /뉴스1 DB © News1 황기선 기자
김원형 SSG 감독. /뉴스1 DB © News1 황기선 기자

"WBC(월드 베이스볼 클래식)요? 저도 가고 싶은데요."

김원형 SSG 랜더스 감독이 이렇게 말하며 웃어보였다. 팀의 투타 기둥인 김광현(35)과 최정(36)이 대표팀에 발탁된 것에 대해 소속팀 감독으로 우려가 없지 않느냐는 질문이었는데, 김 감독은 "아무나 못 가는 자리"라고 잘라 말했다.

김 감독이 이끄는 SSG 선수단은 30일 오전 미국 플로리다로 출국했다. SSG는 2월26일까지 미국 플로리다에서 1차 캠프를 진행한 뒤 2월28일부터 3월8일까지 일본 오키나와로 장소를 옮겨 2차 캠프를 이어갈 예정이다.

출국 전 취재진과 만난 김 감독은 "감독이 된 후로는 처음으로 해외로 스프링캠프를 간다"면서 "작년에 선수들이 워낙 대단한 기록(와이어 투 와이어 우승)을 보여줬다. 올해도 그런 모습들을 보여주고 싶은 마음이 강하다"고 말했다.

2023시즌은 여느 시즌과는 다르다. 개막 전 '야구 월드컵'과도 같은 WBC 대회가 열리기 때문이다. 각 팀의 주축 선수들이 발탁됐기에 스프링캠프 일정도 예년보다 당겨졌다.

SSG의 경우 김광현과 최정이 대표팀에 승선했다. 둘 다 30대 중반이지만 여전히 리그 톱클래스의 활약을 펼쳤기에 대표팀 발탁에는 이견이 없다. 20대 초반의 어린 나이 때부터 꾸준히 대표팀의 부름을 받았던 둘은 이번에도 또 한 번 태극마크를 달게 됐다.

다만 30대 중반의 나이가 됐기에 부담감도 적잖다. WBC에서 혈전을 이어가면서 체력 저하 등의 문제가 나타나거나, 최악의 경우엔 부상을 당할 위험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국가대표'를 보유한 팀의 피할 수 없는 걱정거리다.

그러나 김 감독은 고개를 저었다. 그는 "어렸을 때보다 오히려 걱정이 덜 된다"면서 "워낙 경험이 많은 선수들이다. 예년보다 몸을 빨리 만드는 게 중요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을 것이기에 크게 걱정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WBC같은 큰 대회는 선수들에게 동경의 무대다. 그런 대회라면 선수들은 언제라도 가보고 싶을 것"이라면서 "나 역시 갈 수 있다면 가고 싶다. 가서 응원이라도 열심히 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취재진들이 웃음을 터뜨리자 김 감독은 진심임을 재차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국가대표 발탁돼서 힘들다고 하는 선수들에게 항상 '영광스러운 자리'라고 말해왔다"면서 "아무나 못 가는 자리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광현이나 (최)정이는 잘 해줄 것이라 믿는다. 오히려 책임감과 부담감을 떨쳐낸다면 더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