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홍준표 "국회의원 증원 결단코 반대…여당, 합의시 지도부 퇴진운동해야"

[편집자주]

홍준표 대구시장 © News1 자료 사진
홍준표 대구시장 © News1 자료 사진


여야가 선거제도 개편안에 논의 중인 가운데 홍준표 대구시장이 "어떤 경우라도 국회의원 증원은 결단코 반대"라며 "여당에서 만약 그런 합의를 한다면 지도부 퇴진 운동도 불사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 시장은 18일 페이스북에 "또다시 '임명직 국회의원'을 50명이나 더 증원하려고 시도하고 있다"고 선거제도 개편 논의에 부정적 입장을 내비쳤다.

전날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정치관계법소위원회는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전제로 한 3개 안을 결의안으로 의결했는데, 이 중 소선거구제를 유지하는 2개 안은 비례대표를 50석 증원하는 방식이다.

총 300석을 유지하는 도농복합형 중대선거구제 개편안 역시 비례대표 의석이 47석보다는 늘어나게 된다.

이에 맞서 홍 시장은 오히려 현행법상 의석 수를 줄여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그는 "미국은 1917년 하원의원 435명을 확정한 이래 인구가 두배 반 늘었어도 의원 수 증원이 없다"며 "미국 기준으로 보면 우리는 의원 80명이면 되는데 300명이나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홍 시장은 "내각제도 아닌데 비례대표제를 도입하고 있고, 4년마다 '임명직 국회의원'을 각 당에서 양산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그는 "그럴리 없지만 여당에서 만약 의원 수 증원과 과련된 합의를 한다면 지도부 퇴진 운동도 불사해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홍 시장은 지난 9일에도 "지금 논의되는 중대선거구제는 내각제 하에서 다당제나 연립정부제를 채택할 때는 가능할 지 모르나, 대통령책임제 하에서는 적절한 제도가 아니다"며 의원 수 증원 논의에 부정적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