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카드 안 찍고 통과"…서울 지하철·버스에 태그리스 표준기술 수립

우이신설선 상용화 이어 서울 지하철 1~8호선도 호환 추진
기술표준화 협의체 구성으로 표준 기술 수립·호환성 확대

[편집자주]

 비접촉 대중교통 결제(태그리스) 시스템을 이용하는 시민들.(서울시 제공)
 비접촉 대중교통 결제(태그리스) 시스템을 이용하는 시민들.(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비접촉 대중교통 결제(태그리스) 시스템'의 상용화와 수도권 확대를 위해 서울시 차원의 기술 표준을 수립한다고 29일 밝혔다. 태그리스 시스템은 교통카드를 찍을 필요 없이 개찰구를 통과하기만 해도 결제가 되는 시스템이다.

서울교통공사는 비접촉식 승하차 측위기술과 통신사 기지국 연동 기반 태그리스 측위기술에 대해 단계별로 실증사업 중이며 내년 하반기에 서울지하철 1~8호선에 태그리스 기술을 도입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실증을 펼치고 있다고 전했다.

서울시는 지난해 9월 우이신설선 12개 역사, 13개 통로를 대상으로 태그리스 서비스 상용화에 성공한 바 있다.

시는 서울 시내버스에서도 버스 태그리스 승하차 테스트 후 정확도 증가·결제 속도 단축 등을 위한 시스템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내년 상반기부터 시내버스에 단계적 도입을 검토 중이다.

시는 태그리스 기술의 발전과 호환성 확대 등을 위해 이날 제1차 서울시 태그리스 기술표준화 협의체를 개최하고, 전국 최고 수준의 호환성 및 기술 품질 등 발전 방향에 대한 논의도 추진하고 있다.

태그리스 기술표준화 협의체는 서울시, 서울교통공사, 서울시 버스운송사업조합, 티머니 등 서울시 교통운영 및 태그리스 유관 기관들로 구성돼 있다.

태그리스 대중교통 상용화를 위해서는 기술 고도화와 정확성 향상, 호환성 확보 등이 필요한 만큼, 이번 협의체를 통해 교통 운영 기관들과 함께 기술 수준을 공유하고, 서울시를 비롯한 수도권 교통 시설 적용에 적합한 태그리스 기술표준을 정립할 계획이다.

현재는 우이신설선에 적용된 태그리스 기술과 경기버스에 적용된 태그리스 기술 간 호환이 되지 않아 태그리스로 승하차 시 환승 적용이 어려운 문제가 있었다. 이에 따라 시는 서울시 및 수도권으로 상용화 시 상호 호환 등 편리한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도록 시 차원의 기술표준을 선도적으로 수립해 나갈 예정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호환성 확보, 기술 수준 단계 향상 등 태그리스 기술을 개선, 발전시켜 대표적인 미래 대중교통 서비스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