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공유하기

아모레퍼시픽그룹, 1Q 수익성 개선…화장품·면세가 견인

매출 전년 수준 1조68억원, 영업이익 1.7% 증가한 830억원

[편집자주]

아모레퍼시픽 본사 전경.(아모레퍼시픽제공)
아모레퍼시픽 본사 전경.(아모레퍼시픽제공)

아모레퍼시픽그룹(002790)이 올해 1분기 전년 동기와 비슷한 수준의 실적을 기록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29일 실적공시를 통해 올해 1분기 1조68억 원의 매출과 830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보다 0.2%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1.7% 증가했다.

주력 계열사인 아모레퍼시픽은 전년 수준의 매출에도 국내 이익 개선과 서구권 시장에서의 높은 성장세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12.9%나 성장했다.

아모레퍼시픽의 국내 사업은 화장품 부문의 성장으로 전년 대비 2.1% 증가한 5636억 원의 매출을 거뒀다. 화장품 부문의 영업이익이 개선되고 면세 채널 매출이 두 자릿수 성장하며 영업이익도 전년 대비 27.8% 증가했다.

설화수, 헤라, 라네즈, 에스트라, 한율, 일리윤 등이 고객 트렌드에 맞춘 신제품 출시와 함께 다양한 캠페인을 전개하며 매출 성장세를 보였다.

국내 생활용품의 경우 프리미엄 카테고리 매출 비중이 확대되며 성장의 기반을 마련했으나 마케팅 비용이 확대되며 전체 매출과 영업이익은 감소했다.

해외 시장은 중화권 매출 감소로 전체 매출은 소폭 하락했지만 미주와 EMEA(유럽, 중동 등) 중심의 서구권 시장에서 큰 폭으로 신장했다.

아모레퍼시픽의 해외 사업은 아시아 매출 감소로 전년 대비 2.4% 하락한 3368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서구권 시장에서 수익성을 확보하며 전년 수준의 영업이익을 유지했다.

특히 서구권에서는 설화수, 라네즈, 이니스프리 등 주요 브랜드의 견고한 성장세가 지속되며 미주에서 40%, EMEA에서 52%의 매출이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

에뛰드, 에스쁘아 등 주요 자회사들은 올리브영과 같은 멀티브랜드숍(MBS) 채널을 중심으로 젊은 고객층이 증가하며 전반적으로 매출이 늘었으나 영업이익은 모두 감소했다.

이니스프리는 국내 오프라인 로드숍 축소 등으로 인해 전체 매출과 영업이익이 하락했다. 이 가운데 MBS 채널 확대로 젊은 고객층 유입이 증가하며 성장 기반을 마련했다. 공병 수거 캠페인 'BOTTLE RE:PLAY'도 전개하며 친환경 브랜드의 입지도 다졌다.

에뛰드는 MBS를 비롯해 에이블리, 무신사 등 신성장 온라인 플랫폼에서 선전하며 전체 매출이 증가했다.

아모스프로페셔널은 입점 살롱이 지속해서 확대 중인 아윤채의 고성장에 힘입어 전체 매출이 증가했다. 남성 타깃의 '익스프레스 다운펌' 출시 등 시술 포트폴리오를 보강하며 브랜드 경쟁력도 강화했다.

오설록은 매장 방문 고객의 증가와 함께 아마존 등 글로벌 플랫폼 수요 확대로 전체 매출이 성장했다. 바닐라 허니 블랙티 등 고객 트렌드에 대응하는 신제품을 통해 브랜드의 경쟁력도 제고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Grow Together'의 경영 방침에 따라 △브랜드 가치 제고 △글로벌 리밸런싱 △고객 중심 경영의 경영전략을 추진 중이다.

각 브랜드의 핵심 가치를 분명하게 하는 브랜드 코어 강화 작업에 매진하고 있다.

여기에 고객 공감 콘텐츠 개발 및 엔진 상품 강화를 통해 더 높은 브랜드 가치를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성장 잠재력이 큰 지역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 지형 재편도 추진한다. 새롭게 설정된 집중 성장 지역을 중심으로 유통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다양한 사업 모델을 시도해 지속적인 글로벌 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아모레퍼시픽그룹 관계자는 "고객 중심 경영의 수준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고자 한다"며 "이를 위해 핵심 고객 기반의 새로운 고객 관리(CRM) 프로그램 실행, 고객 중심의 사업 체질 변화 등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관 키워드
로딩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