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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20.4조…1분기 中 해외직구 1조원 육박

3월 온라인쇼핑 거래액 20조4523억…전년比 9.1%↑
1분기 온라인 해외직구 1조6476억…중국이 9384억

[편집자주]

3월 온라인쇼핑 개요(통계청 제공). 2024.5.1/뉴스1
3월 온라인쇼핑 개요(통계청 제공). 2024.5.1/뉴스1

지난 3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이 20조 원을 넘긴 것으로 나타났다. 상품군별로는 여행·교통, 음식 등의 거래가 늘었다.

아울러 1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구매액은 1조6000억 원을 넘겼다. 특히 중국으로부터의 해외직구 거래액이 1조 원에 육박하며 전년보다 54%가량 증가했다.

통계청이 1일 발표한 '2024년 3월 온라인쇼핑 동향'에 따르면, 지난 3월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0조4523억 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9.1% 증가했다.

월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지난해 11월 21조54억 원까지 증가한 후 올해 2월(18조9895억 원)까지 감소했다. 그러나 3월 들어 20조4523억 원을 기록하면서 다시 증가세로 전환했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전년 동월 대비 신발(-12.6%)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20.8%), 음·식료품(13.3%),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79.3%) 등에서 증가했다.

통계청 관계자는 "지난해 3월에 비해 해외여행이 활발해지면서 관련 거래액이 늘었다"며 "자동차의 경우 특히 수입차 판매가 증가한 영향이 컸다"고 설명했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 비중은 음식서비스(98.5%), 애완용품(83.2%), 아동·유아용품(82.6%) 순으로 높았다.

전년 동월 대비로는 자동차 및 자동차용품(-15.1%p) 등에서 감소했으나, 가전·전자(5.6%p), 화장품(3.7%p) 등에서 증가했다.

온라인쇼핑의 취급상품범위별 거래액은 종합몰이 전년 동월 대비 8.3% 증가한 12조5712억 원을 기록했다. 전문몰은 10.5% 증가한 7조8811억 원이다.

1분기 해외 직접 판매·구매 개요(통계청 제공). 2024.5.1/뉴스1
1분기 해외 직접 판매·구매 개요(통계청 제공). 2024.5.1/뉴스1

1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은 3991억 원으로 전년 동분기 대비 37.0% 증가했다. 이 중 면세점 판매액은 2399억 원으로 같은기간 115.7% 늘었다.

1분기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1조6476억원으로 9.4% 증가했다.

국가별로는 중국(9384억 원), 미국(3753억 원), EU(1421억 원) 순이다.

전년 동분기 대비 미국(-19.9%)은 감소했으나, 중국이 53.9% 증가했다. 기타 아시아(87.0%), 중남미(2.4%)로부터의 해외직구도 늘었다.

중국 해외직구의 증가세는 최근 알리 익스프레스·테무 등 중국 온라인 쇼핑몰의 국내 활성화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6757억 원), 음·식료품(3798억 원), 생활·자동차용품(1259억 원) 순이다.

전년 동기 대비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2.4%) 등에서 감소했으나, 생활·자동차용품(49.9%), 컴퓨터 및 주변기기(72.7%) 등에서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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