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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트레일러 타이어 참변' 원인 윤곽…추가 피의자 나올까

경찰, '트레일러 및 빠진 바퀴' 정밀 감정 결과 회신
"보강수사 통해 추가 피의자 입건 여부 결정할 것"

[편집자주]

 2월 25일 경부고속도로를 달리던 25톤 화물 트레일러에서 빠진 바퀴가 관광버스 앞 유리를 뚫고 들어가는 사고가 발생했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제공)
 2월 25일 경부고속도로를 달리던 25톤 화물 트레일러에서 빠진 바퀴가 관광버스 앞 유리를 뚫고 들어가는 사고가 발생했다.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제공)

지난 2월 25일 경부고속도로를 달리던 화물 트레일러에서 빠진 바퀴가 관광버스를 덮쳐 총 29명의 사상자를 낸 사고의 원인이 조금씩 윤곽을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6일 경기 안성경찰서 등에 따르면 경찰은 4월 말쯤 국립과학수사연구원과 도로교통공단 등 유관기관으로부터 '트레일러 및 빠진 바퀴'에 대한 정밀 감정결과를 회신받았다.

정밀 감정결과에는 트레일러에서 바퀴가 빠진 이유 등 '구체적인 사고 원인'을 확인할 수 있는 정도의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 관계자는 "정밀 감정결과로 자세한 사고 원인을 충분히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며 "세부적인 내용을 말씀드릴 수는 없다"고 말했다.

그동안 경찰은 트레일러 바퀴 탈착 경위와 점검 시기를 중점적으로 수사해 왔다. 트레일러 운전자 A 씨 외 이번 사고에 책임이 있는 관련자가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다.

A 씨는 '지입차주'여서 이번 사고의 책임을 본인이 져야 한다. 지입차주는 본인 소유의 차량을 운송사업자(운수회사) 명의로 등록한 뒤 독립적으로 영업하는 자를 의미한다.

그러나 만약 트레일러 정비 과정 등에서 문제가 있던 것으로 드러날 경우, 정비사도 처벌될 수 있다. A 씨는 이미 교통사고처리특례법(치사상) 위반 혐의로 입건된 상태다.

현재 경찰은 정밀 감정결과를 토대로 보강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이르면 이달 말까지 추가 피의자 입건 여부를 결정한 뒤 사건을 종결하겠다는 방침이다.

경기 안성경찰서 전경. (경기남부경찰청 제공)
경기 안성경찰서 전경. (경기남부경찰청 제공)

이번 사고는 지난 2월 25일 오후 안성시 공도읍 경부고속도로(서울 방향)를 달리던 25톤 트레일러에서 빠진 바퀴가 부산 방향으로 향하던 관광버스 앞 유리를 뚫고 들어가면서 발생했다.

이 사고로 바퀴에 맞은 60대 관광버스 기사와 승객 등 3명이 사망하고, 나머지 승객 25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당시 서울에서 광주광역시로 향하던 관광버스에는 사진작가협회 회원 총 37명이 탑승하고 있었다.

약 150㎏ 이상 무게로 추정되는 바퀴는 가변축 바퀴(화물 무게에 맞춰 조절하는 바퀴)로 알려진 보조바퀴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과적에 대한 의문도 제기됐으나, 당시 트레일러에는 22톤의 수하물이 적재돼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과적은 아니었다는 의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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