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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화군민 서울길' 책임졌던 3000번 23대→8대로 감차

대광위, 현재 '강화~신촌' 노선 운영에 관련 법령 위법 소지 있어
인천시, 버스 운영 위한 예산 11억 추가 편성 계획 중

[편집자주]

서울 합정역에서 3000번 버스가 운행되는 모습. 2021.10.22/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서울 합정역에서 3000번 버스가 운행되는 모습. 2021.10.22/뉴스1 © News1 김명섭 기자(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함)


강화군민의 서울행 교통 길이 더욱 좁아질 조짐이다. 강화와 서울을 잇고 있는 유일 대중교통 수단인 3000번 노선버스가 23대에서 8대로 감차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최근 인천시, 김포시와 3000번 노선(강화~신촌) 운영 협의를 진행한 결과, 해당 노선에 투입할 버스를 기존 23대에서 8대로 줄이기로 결정했다고 10일 밝혔다.

현재 인천 강화에서 출발해 경기 김포를 거친 뒤 최종 서울 신촌을 향하는 3000번 노선은 대광위가 추진하는 직행 좌석형 시내버스 준공영제 노선이다.

준공영제는 공공성 강화를 목적으로 지방자치단체가 버스 노선 등의 조정 권한을 갖고, 운송사업자의 수입 부족분을 국비 등의 예산으로 재정지원 하는 제도다.

현재 대광위는 3000번 버스 노선이 경기 김포시의 면허 노선임에도 인천 강화군을 기점으로 삼는 것이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시행령 위반의 소지가 있다고 보고 있다. 버스 노선 운영을 위한 정부의 지원 예산이 김포시에 투입되고 있지만, 김포시가 아닌 인천 강화군을 기점지로 삼는 것이 노선 운영에 있어서 부적절하다는 판단이다.

이에 대광위는 이 노선에 투입된 버스 23대 중 8대의 운영권을 인천시로 이관시키기로 했다. 나머지 15대는 김포 월곶면으로 기점지를 변경해 운행할 계획이다.

인천시는 버스 8대 운영을 위한 추경 예산 작업을 검토 중이다. 인천시는 버스 1대당 필요한 예산을 1억4000만 원으로 보고, 이르면 오는 7월 총 11억2000만원 상당의 예산을 추가 편성할 계획이다.

예산이 확보되면 강화와 신촌을 잇는 3000번 노선의 버스는 23대에서 8대로 줄게 된다. 이에 따라 버스 1대당 배차간격이 기존 약 17분에서 47~52분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강화군민들은 서울로 이동할 수 있는 대중교통 수단이 3000번 버스가 유일한 탓에 현행 운영방식을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강화 주민 A 씨(65)는 "수도권 지역에서 서울을 향하는 전철이 다니지 않는 곳은 강화가 유일하다"며 "이번 협의로 버스 운행까지 줄면 강화군민들의 발은 묶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고 전했다.

인천시는 강화군민의 서울행 교통 확보를 위해 버스를 추가 편성할 방침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우선 3000번 버스 8대를 운영하도록 한 다음 버스를 추가 편성할 수 있는 예산을 확보할 계획이다"며 "최대 9~10대의 버스를 운영할 수 있도록 내부적으로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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