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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오션, 국산 LNG 연료탱크 탑재 컨테이너선 인도

저렴·생산성 높은 신소재…LNG 화물창 기술 내재화 초석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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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오션이 건조한 2만 4000TEU급 이중연료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한화오션 제공)
한화오션이 건조한 2만 4000TEU급 이중연료 추진 초대형 컨테이너선.(한화오션 제공)

한화오션은 고망간강 소재 LNG 연료탱크를 탑재한 2만 4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싱가포르 익스프레스호를 독일 하팍로이드에 인도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에 인도된 선박에는 한화오션과 포스코가 공동 개발한 고망간강 기반 LNG 연료탱크 '맥티브'가 적용됐다.

기존 연료탱크는 영하 163도의 LNG를 견뎌야 하는 연료탱크의 소재로 인바(니켈합금강), 알루미늄, 스테인리스강을 주로 사용했다. 하지만 이는 고가의 니켈을 다량 함유해 원가 상승의 원인이 됐다.

반면 맥티브는 니켈보다 약 열 배 정도 저렴한 망간을 소재로 사용해 연료탱크 제작에 필요한 비용을 대폭 줄였다. 고망간강은 가공도 용이해 기존 소재 대비 생산성도 높다.

한화오션은 고망간강의 대량 생산으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면 LNG화물창 기술까지 내재화해 한국 조선업의 국제 경쟁력이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한화오션은 현재까지 컨테이너선 22척,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14척 등 총 36척의 고망간강 연료탱크 탑재 선박을 수주했다. 그중 싱가포르 익스프레스호를 포함한 컨테이너선 5척과 VLCC 14척을 선주에게 인도했으며, 나머지 17척은 건조 중이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이번 인도로 한화오션의 앞선 LNG 관련 기술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며 "선박 기자재 국산화를 통해 K-조선의 기술력 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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