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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배업계 마케팅 타깃은 '청소년·젊은층'…"규제 강화해야"(종합)

전문가 "담배정의 확대, 달콤한 향과 맛 담배 금지 등 제안"
"소매점 담배진열·광고금지, 가장 강력"…정부 "법 개정 노력"

[편집자주]

1일 오전 서울 시내 한 편의점에서 한 직원이 전자담배를 정리하고 있다. 2023.2.1/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1일 오전 서울 시내 한 편의점에서 한 직원이 전자담배를 정리하고 있다. 2023.2.1/뉴스1 © News1 김진환 기자

담배회사의 마케팅이 아동·청소년에게 담배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심어주고 흡연을 유도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담배로부터 아동·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해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도 뒤따랐다.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주관한 '제37회 세계 금연의 날 기념식 및 정책 포럼'이 31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열렸다. 

세계 금연의 날(5월 31일)은 담배 위해성을 알리고 담배없는 사회를 만들고자 세계보건기구(WHO)가 1987년 제정한 기념일이다. 올해 금연의 날 주제는 '담배 산업으로부터의 아동 보호'다.

WHO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담배산업은 마케팅 비용으로 하루 평균 약 314억원을 지출하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예쁘고 세련된 디자인의 액상·궐련형 전자담배, 다양한 맛과 향을 넣은 가향 제품 등 신종 담배로 아동·청소년, 젊은 성인 연령층, 여성을 공략하고 있다.

이날 포럼에서 김길용 건강증진개발원 국가금연지원센터 금연정책팀장은 "온라인에서 담배 대리구매, 리뷰성 광고 게시글 등이 성행하며 화려한 디자인의 전자담배 기기, 가향 액상 등 게시글이 범람하고 있다"면서 "포카리맛, 환타맛 등 가향 성분 등의 맛과 향에 대한 표현도 지나치다"고 소개했다.

캐릭터 등을 이용한 가향 성분등 '맛'과 '향'에 대한 표현
캐릭터 등을 이용한 가향 성분등 '맛'과 '향'에 대한 표현

김길용 팀장은 또 "OTT 드라마는 타 미디어 플랫폼에 비해 담배, 흡연 장면 노출률이 높고 청소년이 관람(이용) 가능한 웹툰과 유튜브를 통해 담배, 흡연 장면은 빈번하게 노출되고 있다"며 "쇼츠, 틱톡, 인스타그램, 릴스 등으로 담배, 흡연 장면은 확대 재생산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전국 담배소매점 14만799개소 중 46%(6만4720개소)는 청소년 교육환경 보호구역에 있어 등·하교 및 편의점 등을 이용할 때 담배에 노출될 수 있다는 우려가 크다. 김 팀장은 "최근 3년간 편의점을 모니터링한 결과 담배 광고와 진열 실태는 여전히 심각했다"고 강조했다.

모든 담배소매점은 담배를 진열한 채 광고하는 건 물론 소매점 1개소당 담배광고물은 평균 21.8개, 특히 편의점 1개소당 담배광고물은 평균 25.7개에 달했다. 지난 2022년 서울시 중·고교 청소년 1733명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70.1%는 "학교 주변에 담배소매점이 많다"고 답했다.

국가금연지원센터가 전국 무인 담배편의점 운영 실태를 조사한 결과 조사대상(62개소) 중 32.3%(20개소)가 청소년 교육환경 보호구역에 있고, 49.2%(30개소)에서는 전자담배 액상 및 기기 등을 구매할 때 타인 신분증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었다.

담배 마케팅 규제는 제21대 국회 때 총 9건 발의됐으나 임기 만료에 따라 법안들은 자동으로 폐기됐다. 복지부는 지난해 12월 '아동, 청소년 흡연 예방을 위한 OTT 미디어 제작 및 송출 가이드라인'을 내놨지만, 권고 수준에만 그친다는 게 한계점이다.

이와 관련해 이성규 한국담배규제연구교육센터장은 "담배회사가 '사랑하는 이'는 청소년과 젊은 층"이라면서 "담배 정의를 확대해 청소년이 신종 담배를 사용할 일을 차단해야 한다. 그동안 합성 니코틴 전자담배의 액상은 담배로 규정되지 않았었다"고 밝혔다.

전자담배는 액상형과 궐련형으로 나뉘는데, 이 중 액상형이 청소년들 사이에서 빠른 속도로 확산하고 있다. 합성 니코틴 전자담배의 액상은 담배로 규정되지 않으니 규제관리 대상이 아니고 청소년에게 판매해도 처벌받지 않는다.

이성규 센터장은 "청소년의 호기심을 유발한 과일 향, 디저트 향 등 '달콤한 향과 맛의 담배제품'(가향첨가, 캡슐 등)을 금지해야 하며 청소년에게 인기가 높은 일회용 액상형 전자담배는 금지해야 한다. 이는 흡연 시작 차단 및 환경파괴를 막기 위해서라도 시급한 조치"라고 당부했다.

이 센터장은 "청소년을 담배사용으로부터 막는 가장 중요한 정책은 담배소매점(편의점) 담배 진열 및 광고 금지"라며 "전문단체, 청소년단체, 학부모단체 등이 힘을 모아 담배 규제정책 강화 활동을 펼쳐야 한다. 정체돼 있는 국내 정책 발전에 불쏘시개 역할을 해야 한다"고 전했다.

한편, 포럼에 앞서 진행된 1부 기념식에서는 특별히 아동권리보장원의 아동 정책과 사업에 관여하는 아동 위원들이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아동위원 대표로 무대에 오른 우지안 아동은 "우리 스스로가 담배회사의 진실을 알고, 경각심을 갖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박민수 복지부 제2차관은 "미래세대를 위해 담배 산업의 마케팅 전략에 경각심을 갖고 대응해야 한다"면서 "앞으로도 신종 담배를 포함한 모든 담배 제품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는 관련 법 개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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